Study

셔터스피드, 조리개, ISO이 노출을 결정하는 방법

다필이 2023. 8. 5. 11:00

셔터스피드, 조리개, ISO 설정이 어떻게 카메라 노출에 영향을 미칠까?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사진 촬영 시 카메라 내부에서 어떤 현상이 생기는지 먼저 이해해야 합니다. 

 

 

카메라 내부에서 생기는 현상

  1. 카메라를 피사체를 향하게 하고 셔터 버튼을 누르면 피사체가 빛의 형태로 카메라 렌즈에 들어옵니다. 피사체가 빛을 잘 받는 경우 렌즈로 들어오는 빛이 충분하지만, 어두운 환경에 피사체가 있다면 렌즈로 투과하는 빛이 적습니다. 
  2. 빛이 렌즈로 들어올 때 유리로 만들어진 다양한 광학 요소를 통과해 렌즈 조리개를 지나게 됩니다.
  3. 빛이 랜즈 조리개를 통과하면 필요에 따라 열고 닫히는 셔터 커튼/셔터막에 닿게 됩니다. 
  4. 그런 다음 셔터가 열리면서 빛이 지정된 시간 동안 카메라 센서에 닿게 됩니다. 이 지정된 시간은 셔터 스피드이며 매우 짧게는 최대 1/8000초, 길게는 최대 30초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5. 센서가 빛을 모은 후 ISO가 이미지를 필요에 따라 밝게 만듭니다(ISO 설정이 올리면 이미지는 밝아지지만 노이즈 또한 늘어나게 된다). 
  6. 그리고 셔터가 닫히고 빛이 카메라 센서에 도달하는 것을 완전히 차단합니다.

 

노출 설정

 

이미지가 너무 밝거나 어둡지 않도록 적절한 노출을 얻기 위해서는 셔터스피드, 조리개 및 ISO 설정을 함께 조합해 설정해야 합니다. 만약 렌즈에 너무 많은 빛이 들어올 경우(햇빛이 많은 대낮) 렌즈 조리개/구멍이 매우 작으면 어떻게 될까요? 이 경우 많은 빛이 차단됩니다. 동시에 이는 카메라 센서가 빛을 받는 데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센서가 적절한 양의 빛을 받으려면 결국 셔터가 더 오래 열려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렌즈 조리개 값이 높으면(구멍이 작으면) 센서가 적절한 노출의 이미지를 만들어야 하기에 충분한 빛을 모으기 위해 더 많은 시간, 즉 더 긴 셔터스피드가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렌즈 조리개/구멍이 매우 크면(조리개 값이 낮으면) 어떻게 될까요? 당연히 더 많은 빛이 센서에 닿게 되기에 이미지의 적절 노출을 위해서는 더 짧은 셔터스피드가 필요합니다. 셔터스피드가 너무 느리면 센서에 필요한 것보다 훨씬 더 많은 빛이 들어오게 되어 화창한 날 돋보기로 종이를 태우기 시작하는 것처럼 빛이 이미지를 과다 노출하기 시작합니다. 이미지의 과다 노출된 부분은 매우 밝거나 새하얗게 보이게 됩니다. 반대로 셔터스피드가 너무 빠를 경우는 센서가 충분한 빛을 모을 수 없기 때문에 이미지가 노출 부족, 또는 매우 어둡게 될 것입니다.

 

ISO는 센서에 밝기, 또는 빛에 대한 민감도를 의미합니다. ISO 값이 낮을수록 밝기가 어두워지고 높을수록 밝아집니다. 예를 들어 ISO를 200에서 400으로 변경하면 사진의 밝기는 두 배로 밝아집니다. 하지만 ISO값을 높이면 노이즈나 입자가 사진에 더 드러나 화질이 저하되는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통 셔터스피드와 조리개로 원하는 노출값을 최대한 맞추고 마지막 단계에 ISO값을 설정합니다. 만약 배경날림, 즉 아웃포커싱을 위한 낮은 조리개 값이나 빠른 셔터스피드 설정이 필연적이라면 마지막엔 ISO값을 조금 더 조절해야 하는 상황이 더 많이 생기게 됩니다. 요즘 카메라들은 ISO를 어느 정도 올려도 노이즈 억제가 상당히 잘 되기에 예전보다는 조금 더 자유롭게 ISO를 조절해도 좋은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것이 노출의 3대 요소인 셔터스피드, 조리개, ISO 설정을 병합해 노출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이론적으로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카메라로 최대한 많은 연습을 해 몸으로 체득하는 것도 필요합니다.